홈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고찰

rilla

 

안녕하세요? itssue 마스코트 “릴라”입니다.

좋은 홈페이지는

  1.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어야 한다.
  2. 오류가 없어야 한다.
  3. 글쓰기가 편해야 한다.
  4. 홈페이지 관리(이미지와 랜딩페이지 변경 등)가 편해야 한다.
  5. 로딩 속도가 빨라야 한다.(홈페이지 오픈 후 시간이 지나도)
  6. 접근성 등에 부합하여야 한다.
  7. 악성 코드로부터 안전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 홈페이지를 구축하며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사용자의 편의성”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기능이나 새로운 레이아웃의 디자인을 요청한다면 wordpress, magnolia, zoomla 등의 CMS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는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행히 클라이언트의 요청사항이 이미 보급된 플러그인, 테마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국내 클라이언트의 대표적 요청사항인 “게시판”의 경우 국내 뜻있는 분들이 게시판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급하였지만 wordpress의 기본 DB를 사용하지 않거나, 에러가 있거나, 사이트의 속도저하를 발생시키는 등의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쓰기 기능만 하더라도 이미 네이버카페, 다음카페, 티스토리 등의 글쓰기 기능에 익숙해져버린 국내 사용자에게 wordpress는 사용이 불편한 존재가 되어버렸으며 이러한 이유로 관리가 편하다고 알려진 wordpress로 구축된 사이트가 클라이언트에게는 불편한 “요물”이되어버린 것이 사실입니다.

 

요물
이러한 이유로

itssue는

  1. 테마 제작법을 알려드립니다.
  2. 이미 국내 사용률 1위의 무료 플러그인(팝업 플러그인 등)을 공급하였던 itssue는 기존 플러그인외에 게시판 플러그인 등의 제작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3. 개발관련 내용을 공유합니다,(Q&A란 활용)
  4. 프리랜서 개발자와의 협업을 확대하겠습니다.